본문 바로가기
Daily/study

영어 논문 쓰는 방법 (2) 시제

by 르미르미 2020. 4. 1.

영어 논문을 작성할 때 가장 어려운 점은 아마도 시제가 아닐까 한다. 

 

그래서 오늘은 어떤 시제를 선택하면 좋을지 약간의 가이드라인을 제시할 수 있는 포스팅을 하려고 한다. 

 

먼저 논문에서 주로 쓰는 시제에 대해서 간략하게 알아보고 시작하도록 한다. 

 

Present tense 현재 시제 

연구 분야에서 잘 알려진 사실에 대해서 설명할 때 현재 시제를 주로 쓴다. 

그리고 results나 figure data를 설명할 때 보통 현재 시제를 사용한다. 

Ex) Figure 1 shows ~ 

A process, fact or knowledge that is generally accepted in the field

Results / figures / data in academic articles. 

 

Present perfect tense: (have p.p.) 현재 완료 시제  

Introduction에서 많이 사용하는 시제이다. 

현재까지 알려져 있는 사실에 대해서 서술할 때 주로 사용한다.

특히 Background 부분을 설명할 때 매우 유용하다. 

A generalization about research in the field up to the present or general trends in society. 

No specfici time or date. 

 

Past tense 과거 시제 

어떤 실험적인 것에 대해서 말할 때 주로 과거 시제를 사용한다. 

Background 설명에 있어서 과거의 특정 연구에 대해서 언급할 때는 과거 시제를 사용한다. 

Actions and observations in individual experimental papers. 

Finished events in the past or with a specific time (including thing no longer true) 

 

 

논문은 보통 Introduction, results and method, conclusion and discussion 의 구조로 이루어져 있다. 

그 구조 마다 어떤 시제를 사용하면 좋은 지 알아보도록 한다. 

(1) Introduction 

먼저 intruduction 서론 부분에서는 이전에 알려져 있던 사실, 한계점, 그리고 자신이 진행한 연구에 대한 내용이 포함되어 있어 시제를 선택하는 데 있어서 어려움을 느끼기 쉽다.

 

이전 포스팅에서 언급한 것 처럼 introduction은 보통 

1. Background 2. Gap 3. Our study 의 구조로 이루어져 있다. 

 

그러한 구조를 바탕으로 시제에 대해서 알아보려고 한다. 

1. Background 

잘 알려져 있는 사실, 선행 연구에 대한 설명에 대한 내용이 나오는 부분이다. 

그렇기 때문에 여기서는 보통 현재 시제를 사용한다. 

ex) the results of their study indicate ~~. 

 

앞서 간단히 설명한 것 처럼 background에서는 현재완료시제가 매우 유용하다. 

대략적인 설명을 할 때 

ex) In recent years, technology has reached ~~. 

 

연구 주제에 대하여 요약 설명을 하거나 할 때

ex) Many researchers have addressed ~~.  

 

하지만 specific reseacher에 대해서 언급하고 싶다면 specific time으로 써야한다. 

 그 때는 과거 시제를 쓴다. 

ex) Smith sampled ~~. 

 

"What do we know? "

"What has been proven?"

2. Gap 

선행 연구 결과의 한계에 대해서 설명하는 gap 부분에서는 

이전 연구 결과에서 몰랐던 점 더 알고 싶었던 점을 설명하는 부분이다. 

따라서 여기서는 현재 시제(현재 완료)를 쓴다. 

 

"What don't we know"

"What has been proven yet"

3. Our study 

"what did we do" 우리가 한 일에 대해서 설명하는 부분이다. 

따라서 여기서는 past 과거 시제를 쓴다. 당연히 active 능동의 형태가 많다. 

 

3번에서 실수가 많은 부분은 바로 paper와 experiement 에 관한 사용 방법이다. 

In this paper / In this experiment ~ 에 대한 사용이다. 

In this paper 에서는 present 현재 시제를 사용하고 

In this experiment 에서는 past 과거 시제를 사용한다. 

** In this study 에서는 past 와 present 를 둘 다 사용할 수 있으므로 이를 사용하는 것을 추천한다. 

 

(2) Method 

실험을 한 것은 과거이기 때문에 보통 과거 시제를 사용한다. 

하지만 equation 이나 computer program에 대해서 설명할 때에는 현재시제를 사용하기 쉽지만 역시 과거 시제를 사용하는 것이 맞다. 

 

(3) Results 

Rsults 부분은 과거에 진행된 실험에 대한 결과를 말하고 있기 때문에 과거 시제를 사용한다. 하지만 그 결과 자체는 현재 시제로 사용한다. 풀어서 말하자면 'A를 없앴더니 B가 증가했다' (실험에 대한 결과)는 과거 시제를 사용하고, '따라서 A에 의해서 B가 변한다' (결과 그 자체)는 현재 시제로 사용한다는 것이다. 

따라서 Results 에서는 하나의 문장에서 두가지 시제를 발견하기 쉽다. 

ex) Because no activity was detected in the absence of magnesium, our results indicate that magnesium is absolutely required. 

 

(4) Discussion and conclusion

앞서 설명한 최근의 연구에 대해서 마지막으로 서술하는 부분이다. 따라서 현재 완료 시제를 주로 사용한다.

ex) Therefore this study has proven that ~~. 

 

 

Common errors 

마지막으로 흔히 하는 실수에 대해서 알아보려고 한다. 

 

1. Mixing background with my desicion 

내가 한 것과 다른 사람이 한 것을 잘 구분지어 서술하여야 한다.

이 때 trasition을 정확하게 사용해 주어야 한다. 

 

2. Using the passive too much 

결과가 모호해 질 수 있다. 

 

3. Using the past for facts 

그 사실(fact)가 더 이상 사실(true)이 아니게 된다. 

 

 

 

참고 자료 - 2009 HYU CTL English Writing Lab and Adam Turner http://www.hanyangowl.org

 

댓글